top of page
그린 테마 무대

ACPI Conference

정기 컨퍼런스

선교신학적 관점
아시아 선교를 위한 이주의 성경적 고찰과 적용
2023 아시아교회 정책연구소 제1차 정기 컨퍼런스 자료집, p.73-112
  저자
​배춘섭 (총신대학교)
  논평자
​박진호 (총신대학교)
  발행기관
아시아교회 정책연구소 (Asia Church Policy Institute)
​  학술지명
2023 아시아교회 정책연구소 제1차 정기 컨퍼런스 자료집
​  권호사항
No.1
​  발행연도
2023
​  발행국가
​한국
​  작성언어
​  페이지 수
​한국어
40쪽 (p.73-112)
​   주제어
아시아, 선교, 이주, 성경, 복음전도
​  초록

본 논문은 아시아에서 급증하는 이주민을 위한 복음전도를 위해 이주에 관한 성경적 고찰과 교회의 총체적 선교사역들을 논의한다. 오늘날 아시아에서 다른 아시아 권역으로 이주하는 사람들의 수치는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런 급격한 이주의 이유에는 경제적, 정치적 그리고 사회적인 요인들이 있으며, 최근 혁신적 과학 문명은 이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특별히 이주민에 관해 연구할 때 구약성경에서의 게르(גֵּר)는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게르는 이방인이지만 이스라엘에 수용되어 함께 야웨 신앙을 지닌 자들이다. 신약성경에서 게르는 개종자(προσήλυτος), 이방인(πάροικος), 나그네(γειώρας) 등으로 번역되었는데, 이는 하나님의 은혜로 돌봄을 받으며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는 종말론적 신앙을 지닌 그리스도인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교회는 하나님의 구속적 관점에서 이주민을 향해 다음과 같은 선교적 자세를 지녀야 한다. 첫째, 교회는 이 땅에서 잠시 머무는 이주민의 정체성을 갖고 오직 복음전도에 힘써야 한다. 둘째, 교회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이주민을 환대하고 총체적 사역들을 감당해야 한다. 끝으로, 교회는 이주민과 현지인 간에 사회적 통합을 위한 사역을 실천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저자는 이주민 선교를 통해 이주민을 선교의 객체가 아닌 주체로 삼을 것을 제안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복음의 증인으로서 이주민의 역-선교(reverse mission)를 통해 아시아를 비롯해 세계 복음화를 이뤄야 함을 주장한다.

​  목차

I. 서론

II. 아시아의 이주 정세와 요인

III. 성경에 나타난 이주민

1. 구약성경에서의 이주민

2. 신약성경에서의 이주민

IV. 로잔대회와 교회의 선교사역 적용

1. 로잔대회에서의 이주(migration)

2. 교회의 선교적 사역

2.1. 복음전도 사역

2.2. 환대와 총체적 사역

2.3. 사회적 통합을 위한 사역

V. 결론

참고문헌

bottom of page